소방공사

오산 스프링클러 이설 증설공사

한소방 2025. 3. 12. 20:14

한소방입니다.

소방설비중에 스프링클러 설비는 정말 중요한설비입니다. 화재가 발생했을 시에 가장먼저 반응할수 있고, 화재를 쉽고 빠르게 진압할수있는 설비입니다.

이러한 스프링클러 설비는 실이 구획되는 곳에는 반드시 설치를 해야합니다. 이번현장은 어느 한 사무실에 실이 구획된 곳에 스프링클러를 증설과 이설작업을 한 현장입니다.

 


 

스프링클러 증설

현장은 일반 공용으로 사용할수있는 공용 오피스 형태의 사무실이었고, 배관은 하향식 신축배관으로 되어있었습니다. 이러한곳에 공간이 구획된 방이 만들어지는곳에 스프링클러를 한개씩 증설작업을 해줬습니다.

스프링클러 증설

천장에 있는 스프링클러와 상관없이 방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방에 스프링클러가 없는곳에는 스프링클러를 증설을 해야하고, 중간중간 스프링클러 헤드 위치를 이동시켜야 하는곳들이 몇몇 있었습니다.

이렇게 방을 만들어서 문을달고 밀페된 공간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소방시설인 스프링클러와 감지기가 모두 들어가야 합니다. 모두 들어가야지 화재가 발생했을 시에 빠르게 진화할수 있는 환경과 감지기가 작동하여 빠르게 알릴수 있는 설비 모두 들어가게 되는것입니다.


스프링클러 설비 살수반경

대부분의 스프링클러 설비의 살수반경은 2.3m 로 알고있습니다. 이는 내화구조의 건물 기준에서 스프링클러의 살수반경이고, 아파트나, 무대부, 레크식 창고 같은경우에는 다 살수반경이 다릅니다. 이 건물도 내화구조로 되어있는 일반 사무실이기 때문에 살수반경을 2.3m 로 잡아서 증설하였습니다.


스프링클러 이설작업

스프링클러 증설이 들어가면 이설도 들어가야겠죠? 이설은 여러가지 이설작업이 있습니다.

이렇게 벽에 딱 붙어서 어떻게 하지 못할때의 이설작업과, 방이 생기면서 스프링클러 살수반경이 나오지않아서 이설하는 경우 이렇게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벽에 붙어있는곳에 이설을 하는이유는 소방관련법에 하향식 스프링클러 헤드는 벽에서 10cm 이상 떨어져야한다는 관련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은 스프링클러 헤드가 터졌을 때 물 분사시 10cm 이내 벽에 붙어서 분사를 했을경우에 화재부에 골고루 퍼질수가 없기때문에 이러한 관련법이 있습니다.

대부분 그러한 이유로 이설을 하였고, 스프링클러 헤드가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져있을때 또한 이설을 진행해줬습니다. 

 

스프링클러 이설 증설 마무리

이렇게 모든작업을 끝내주고 밸브실에서 스프링클러 배관 내의 물을채우고 모든 공사는 마무리하였습니다.

리모델링 공사를 하다보면 꼭 한번씩 소방점검에 나와서 걸리는경우가 정말 많이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를 하실때는 꼭 소방업체와 같이 미팅을 해서 진행하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공사문의는 언제든지 한소방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