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사

스프링클러 상향식 교체공사 현장

한소방 2025. 5. 11. 11:16

한소방입니다.

이번글에서는 노출천장으로 인해서 스프링클러를 상향식으로 교체하는 공사를 다녀왔습니다.

스프링클러 설비는 화재가 났을때 물을 분사해서, 화재를 조기에 진압해 줄 수 있는 소방설비로, 6층이상 건축물이나 특정 면적 이상이면 모두 설치해야 하는 설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설비는 내부 인테리러에 따라서 상향식 스프링클러와 하향식 스프링클러 두가지로 교체를 해줘야합니다. 기존에 있던 스프링클러 설비로 사용하는것과는 다르게, 새로 설비를 조정하거나 교체를 해줘야합니다.

이번현장은 기존에 천장이 있어서 신축배관 형태의 하향식 스프링클러로 되어있는 현장이었지만, 천장을 오픈하는 과정에서 스프링클러를 상향식 스프링클러로 교체를 해줘야하는 상황입니다.


스프링클러 설비 확인

이미 천장은 철거공사가 완료된 상태였고, 스프링클러 설비는 신축배관으로 나와있는 상태였습니다. 이 신축배관을 상향식 스프링클러로 교체를 해줘야하는 작업을 진행해야합니다.

소방배관내 물 퇴수작업

스프링클러 교체공사를 하기전에는 항상 배관내 물을 퇴수해줘야합니다. 퇴수하는 작업은 수신기에서 펌프와 화재의 연동을 정지하고, 공사하는 해당 층에 있는 알람밸브실에서 해당층의 물을 퇴수해주면됩니다.


물을 퇴수하는 이유

소방배관내에는 항상 물이 차있습니다. 기존의 펌프와 연동이 되어있어서 강력한 압력도 들어있어서 물을 빼지않고 공사를 하게되면 물이 화재가 난것처럼 빠르게 분사되어 큰 피해를 받을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소방배관 내 물을 빼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스프링클러 교체, 및 강관 만들기

상향식 스프링클러는 백관 형태로 되어있어서 부착면에서 30cm 이내로 들어오게 설치해주면됩니다.

그리고 스프링클러의 반경은 내화건물 기준으로 2.3m 이내의 살수반경이 나와야지 화재안전기준에 맞게 설치가 된 것입니다.

기존에 있는 스프링클러 신축배관을 철거하고 새로운 배관으로 바꿔줬습니다. 

상향식 배관은 강관으로 직접 만들어서 사용을 하였습니다. 보와 걸리는 부분도 많아서 스프링클러 배관을 옆으로 옮겨서 작업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파이프머신이 있어서 위치에 맞춰서 길이에 맞춰서 배관을 만들수 있기떄문에 작업을 이어나갈수 있습니다.

살수반경이 안나오는 배관쪽은 엘보를 사용해서 옮겨가면서 작업을 해줬습니다.


스프링클러 배관 보온작업

모든작업이 끝이나고, 물을 채워서 누수 확인을 해준이후에, 스프링클러 배관에 보온작업을 해줘야합니다.

대한민국은 배관내 물이 있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동파의 위험이나, 부식의 위험이 있기때문에 꼭 이렇게 보양작업을 해줘야합니다. 그리고 화재안전기준에도 모든 습식배관에는 보온작업을 해줘야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보온작업을 모두 해주면 작업은 끝이납니다.


스프링클러 교체공사 같은경우에는 여러가지 법령이 같이있기 때문에 소방공사업체에서 공사를 진행해야합니다.

공사문의는 한소방으로 연락주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