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지기의 회로는 복잡한 것 같지만 복잡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화재감지기는 일반 AC전기를 사용하는 전등과 달리, DC 전원이 들어간다. DC 24V의 전원이 들어가며, 선은 4가닥이다. 이러한 4가닥의 선이 감지기를 모두 돌아서 나오는 형태로 이루어져야지 감지기 결선이 잘 된 것이다.
그럼 이러한 감지기의 배선방식 2가지를 알아보자
1. 송배전식
송배전식의 정의는 도통시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배선의 도중에서 분기하지 않는 방식이다. 즉 한 배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방식이 송 배전식이다. 총 2가닥의 배선이 모든 감지기를 통해서 돌아나와서 2가닥으로 나오는 방식, 배선은 루프 형태로 배선을 돌릴수 있는감지기는 2선씩 들어가지만, 그렇지 않는 곳은 왔다가 돌아가는 2가닥의 배선이 있기 때문에, 4선씩 들어가게 된다. 그림을 보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동그란 건 감지기이고 직선 옆에 그은 것이 배선의 가닥수입니다.
감지기가 네모로 루프로 돌 때에는 감지기배선이 2가닥으로 다 돌수있게되지만, 그렇지 않은 오른쪽에 있는 감지기나 발신기 쪽에 있는 감지기 다시 돌아오는 배선도 있기 때문에 4선이 됩니다. 그래서 가닥수를 산정할 때에,
루프가 된 곳은 2가닥이며, 그렇지 않은 곳은 4가닥이다. 이렇게 표현합니다.
2. 송배전식 적용설비
이러한 송배전식을 적용하는 설비는 2가지입니다.
자동화재 탐지설비와 제연설비입니다. 모두 간단한 설비이며, 도통시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채택하는 방식입니다.
3. 교차회로방식
정의는 하나의 담당구역 내에 2 이상의 감지기회로를 설치하고 2 이상의 감지기 회로가 동시에 감지되는 때에 설비가 작동하는 방식이며, 한 구역에 2가지 감지기의 배선이 들어가는 방식을 말합니다. 그럼을 보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처음에 시작을 할 때에 감지기 배선을 2개를 생각하고 시작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총 8가닥이 겹치는것이고, 하나의 구역에 2가지의 감지기를 교차로 연결을 하는것입니다. 대부분 하나는 연기감지기, 하나는 차동식 감지기를 사용합니다. 감지기가 회선만 울릴 때에는 사이렌, 즉 경종만 울리고, 감지기가 2개다 반응할 때에는 전자밸브가 개방된다던지, 다른 화재에 대응하는 모션을 취하게 됩니다.
4. 교차회로방식 적용설비
이러한 교차회로 방식을 적용하는 설비는 모두 작동하기에 조심을 해야 하는 설비들입니다.
1. 분말소화설비
2. 할론소화설비
3. 이산화탄소소화설비
4.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설비
5. 일재살수식 스프링클러설비
6. 할로겐화합물 및 불활성기체 소화설비(청정소화약제 소화설비)
이렇게 총 6가지 설비가 있다. 이러한 설비들은 오작동이 나면 큰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에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러한 교차회로방식을 채택해서 사용합니다.
감지기의 배선은 이렇게 2가지의 배선방식이 있고, 각각의 설비에 따라서 다르게 배선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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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소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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